Life in Beijing/베이징 생활상식
중국, 크리스마스圣诞节 공휴일인가 아닌가
선한금융투자인
2013. 12. 15. 19:09
곧 12월 25일 전 세계인이 즐기는 명절인 크리스마스가 다가옵니다. 중국어로 크리스마스 혹은 성탄절은 圣诞节이라고 번역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나 중국 대륙을 제외한 홍콩, 마카오나 대만같은 중화권 국가들 같은 경우엔 耶诞节라고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화권 국가들의 크리스마스
홍콩: 영국의 영향을 받아 법정공휴일
마카오: 포르투갈의 영향을 받아 법정공휴일
대만: 법정공휴일은 아니나 국가의 행사를 보통 12월 25일로 맞추어 실질적인 공휴일
하지만 중국 대륙에선 12월 25일은 공휴일이 아닙니다. 하나의 상업적 기념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백화점이나 호텔에선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지만 다른 곳에선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크리스마스에 큰 산타의 얼굴을 집집마다 집문 앞에 붙여놓는데요, 중국인들이 성탄절을 보내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크리스마스를 법정공휴일로 세는 나라는 많이 있진 않습니다.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동티모르, 홍콩, 마카오 등은 법정공휴일로 쉬지만, 중국은 평일입니다. 일본의 경우엔 법정공휴일은 아니지만 일왕의 생일인 12월 23일을 전후로 하여 보통 연말에 2주간 공휴일을 가집니다. 또한 인도는 크리스마스 시작하기 전부터 신정 후 까지 공휴일입니다.
크리스마스가 12월 25일인데에는 많은 정설이 있지만 가장 유력한 후보는 바벨론의 태양신의 탄생일은 12월 25일을 기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문화와 장식들이 그 당시의 종교의 문장과 일치하는 게 대다수라고 알려져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