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weet on Tistory/끄적끄적

마르틴 니묄러, '그들이 처음 왔을때'

그들이 처음 왔을 때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노동조합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나에게 왔을 때

아무도 항의해줄 이가 남아있지 않았다

            마르틴 니묄러, '그들이 처음 왔을때'


여러분 오늘도 안녕들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