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Transportation
대중교통 이용하기
북경에는 여러 이동수단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흔히 알고있는, 버스, 지하철, 택시 이외에도 이륜구동차(이동중에 매우 흔들려서 딸딸이라고 부릅니다.), 나라시택시(헤이처라고 부르는데, 가격을 흥정해서 원하는 목적지에 데려다주는 일종의 택시개념입니다)등이 있습니다. 필자는 학교 옆 도로에서 당나귀로 끄는 수레도 보았습니다. 놀라울 따름이지요 ㅎㅎ
이 중에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버스와 지하철, 택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us 버스
기본 버스요금(현금): 1RMB
기본 버스요금(교통카드): 0.4RMB(학생용 교통카드 0.2RMB)
환승혜택 : 없음
특이사항 : 기본적으로 버스에 에이컨과 히터가 없다. 버스가 노후되었다. 하차버튼이 없다. 여차장이 있는 노선이 많이 있다.
어느나라나 버스는 가장 보편화된 저렴한 대중교통입니다. 중국도 예외일 수 없는데요, 북경의 기본 버스요금이 보통 1RMB정도 합니다. 우리나라돈으로 200원을 넘지 않습니다. 제가 본 가장 비싼 금액은 5RMB였는데요, 버스 노선 길이가 22km정도 한다는 것을 감안할때, 굉장히 저렴한 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편 기본 버스요금이 2RMB인, 즉, 일반 요금에 비해 1RMB가 비싼 버스들이 있습니다. 이 버스들은 차내에 에어컨과 히터가 달린 버스입니다. 1RMB버스는 차량내 에어컨과 히터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겨울에 버스안이 굉장히 춥습니다. 버스들이 모두 노후장비들이여서 바람이 버스안으로 들어오고, 소음이 굉장히 심합니다. 그나마 신형 버스로 바뀐 노선에서 2RMB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아직도 많은 버스노선에 버스 여차장이 있습니다. 아마도 어린 친구분들(저를 포함한!!)은 모르실테지만, 우리나라도 예전 7,80년도에 버스안에 여차장이 있어서 버스 승하차여부와 요금을 걷는 사람이 있었답니다. 하지만 중국은 아직도 이런 여차장이 굉장히 많습니다.(남차장이 있는 버스도 있습니다.)
버스에 타서 깜짝 놀랄 수 있는 부분은 우리나라와 같이 내리는 하차버튼이 없다는 겁니다. 중국 버스는 매 정거장마다 서서 문을 열어줍니다. 차표를 끊을때는 여차장에게 갈 곳을 얘기하면 티켓을 끊어주고, 또한 버스노선도 가르쳐주기도 합니다. 또한 버스회사 홈페이지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적어넣으면 가장 적합한 노선을 찾아주기도 합니다. 북경 여행을 준비하는 배낭여행객이라면 한번쯤 먼저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bjbus.com/home
Subway 지하철
기본 탑승요금(현금): 2RMB
기본 탑승요금(교통카드): 2RMB
환승혜택: 지하철에서 내리기 전까지 무제한
특이사항: 우리나라와 같은 순환선(2호선)이 있다. 지하철의 막차시간이 이르다.
버스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게 바로 지하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북경의 지하철은 교통카드와 현금 구분없이 전부 2RMB를 받습니다. 그대신 지하철에서 내리기 전까진 환승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고, 지하철은 최근에 지어져서, 차량 내 에어컨과 히터가 모두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부노선은 스크린도어를 설치해 낙상위험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스크린도어가 없는 노선은 중국 보안원들이 나와서 통제하고 있습니다. 북경에도 순환선(우리나라처럼 2호선)이 있고, 동서를 가로지르는 노선이 있습니다. 지하철을 잘만 활용해도 북경 나들이를 떠날때, 교통혼잡 걱정없이 원하는 곳에 가실 수 있습니다. 천안문, 왕푸징, 왕징, 오도구, 석경산 등등을 가실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북경의 지하철도 서울의 지하철 노선만큼 복잡합니다. 하지만 그 만큼 가보실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이야기도 되겠지요. 북경 여행전 꼭 먼저 프린트하셔서 여행계획을 짜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http://www.bjsubway.com
Taxi 택시
기본요금: 13RMB (3km까지)
추가요금: 한국과 마찬가지로 거리+시간에 따라 부과됨(매 km당 2.3RMB, 저속 및 정차시 매 5분마다 1km의 요금부과)
야간요금: 11:00PM~익일05:00AM에 택시기본요금은 14.4RMB, 1km마다 20%할증
콜택시: 5RMB
부가요금: 미터기에 찍힌 요금 외에 3km이상 탑승시 유류할증료 1RMB를 추가부담.
톨게이트 등 고속도로 이용시 낸 비용은 승객이 추가부담
러시아워 시간엔 저속 및 정차시 매 5분마다 2km의 요금부과
15km이상 구간은 매 km당 3.45원씩 부과
북경엔 택시가 굉장히 많습니다. 택시회사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중국 친구들에게 듣기로는 택시회사가 많은 이유가 택시 2~3대로 회사를 차리는 사람들도 있고, 영세한 택시업체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택시내부가 그렇게 깔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버스나 지하철로 움직이기 어려운 곳을 갈 때는 택시가 참 유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택시가 승차거부를 할 수 있으며, 빈차여도 횡하니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본거리 3km를 넘어서면 거리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데 3km~15km까지는 1km마다 2.3원이 추가되고 15km가 넘어가게 되면 1km마다 3.45원씩 추가로 받습니다. 또한 시속 20km이하로 달릴 경우, 신호등으로 대기할 경우를 포함해 5분마다 현재 부과되는 1km의 요금이 합산됩니다. (러시아워 시간대일 경우 2km의 요금이 매 5분마다 부가)
택시를 미리 전화로 부를 수도 있고 이때, 콜택시는 콜요금 5RMB를 따로 받습니다. (4시간 전에 예약할 시 6RMB)
우리나라와 달리 신기한 점은 비행기도 아니닌데 택시가 유류할증료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북경시 정부가 기름값 인상분을 택시기사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추가요금을 부과합니다. 기본거리 3km를 넘게 탑승하면 거리에 관계없이 유류할증료를 1RMB를 더 내셔야 합니다. (예: 미터기 금액이 15원일 경우 총 16원을 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북경 대중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끔씩 버스와 지하철을 타고 놀러가는 여행이 즐거울 때가 있습니다. 천천히 사람을 구경하고 창 밖의 사람사는 세상을 구경하며 느낄 수 있는 여유로운 여행을 떠나보시는게 어떨까요?
'Life in Beijing > 베이징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학시험] 중국에서 ETS TOEFL/토플 시험보기 (托福考试) (0) | 2013.03.01 |
---|---|
[VPN 아이폰] 아이폰으로 중국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하기 (0) | 2013.02.28 |
[어학시험] 중국에서 ETS TOEIC/토익 시험보기 (托业考试) (0) | 2013.02.22 |
[유용한 팁] 소고기 각 부위별 명칭 한글/중국어/영어 (0) | 2013.02.21 |
[종교] 북경에 위치한 한인교회, 한인성당 (0) | 2013.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