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Beijing/베이징 핫플레이스!

[커피 한잔] 중국 북경의 여러 커피샵 체인점들을 알아보자

Coffee-house in Beijing

 

     북경에 와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현대인의 필수 기호품. 담배라구요? 술이라구요? ㅎㅎ 그럴수도 있겠지만, 오늘 제가 소개시켜드리려 하는 것은 바로 커피, 커피샵에 대해서 소개해드리자고 합니다. 중국에도 많은 커피샵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만큼 다양한 커피 체인점이 있지 않고, 커피샵 매장수도 적습니다. 그래서 설명해 드리기 한결 수월할 것 같습니다.

     중국의 커피샵은 크게 해외브랜드와 국산브랜드로 나뉩니다. 해외브랜드라함은 우리나라에도 흔히 볼 수 있는 별다방, 콩다방 등을 들 수 있고, 중국 국내브랜드로는 上岛咖啡,雕刻时光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커피샵의 위치는 바이두맵Baidu Map 앱App이나, 구글 맵등을 통해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http://map.baidu.com)에서 해당 커피샵 브랜드 이름을 입력하시면 지도에 커피샵들의 위치가 뜹니다. 바이두 맵은 네이버맵이나 다음맵의 중국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각 브랜드 별로 홈페이지를 찾아서 링크해 놓았습니다. 스타벅스와 코스타 커피는 멤버쉽카드를 통한 회원 혜택이 있으나 중국대륙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며, 한국과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한국와 중국의 직영기업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국 스타벅스의 경우엔 삼성 신세계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진출한 해당 커피브랜드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외브랜드


 스타벅스 Starbucks 星巴克

      스타벅스는 명실공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샵입니다. 미국에서 시작했으며, 현재 전 세계에서 영업중입니다. 중국에 500호점을 이미 개설했으며, 현재도 계속해서 새로운 점포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스타벅스는 전 영업점 직영으로 운영되며, 늘 향긋한 커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메뉴는 한국의 스타벅스와 거의 비슷합니다. 간단하게 샌드위치나 조각케잌등을 즐기실 수 있고, 여러가지 커피를 즐기기 위한 도구들을 팔고 있습니다. 또한 향이 깊은 원두도 포장하여 팔고 있습니다. 오늘의 커피가 17RMB로 저렴하며, 기타 커피류도 카페베네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n



 커피빈 Coffee Bean & Tea Leaf 香啡缤

     커피빈은 미국 서부에서 시작한 스타벅스와 양대산맥을 이루는 커피샵 체이점입니다. 아쉽게도 아직 중국 베이징에는 커피빈 브랜드가 입점하지 않은 상태이고 상하이와 쑤조우, 난징시에는 매장이 있습니다. 곧 북경에도 매장이 상륙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홈페이지: http://www.coffeebean.com.cn



 코스타 커피 COSTA Coffee 咖世家咖啡

     우리나라엔 아직 들어오지 않은 커피 브랜드입니다. 영국에서 1971년에 이탈리아에서 온 코스타 형제들이 시작한 브랜드이며, 중국에선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샌드위치, 빵, 머핀, 케잌등을 팔고 있으며, 커피의 맛은 에스프레스 특유의 쓴맛이 강렬한 향과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타벅스처럼 멤버쉽 카드제도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가격은 아메리카노가 22RMB정도로 카페베네와 가격이 비슷합니다.


홈페이지: http://www.costa.net.cn



 카페베네 Caffè bene 咖啡陪你

     우리나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커피샵 브랜드입니다. 여기는 중국 베이징이기 때문에 해외브랜드로 구분했습니다. 카페베네는 우리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체인점으로 운영되며, 현재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왕징에 2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카페베네에서는 커피와 와플, 빙수류와 젤라또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가격대가 굉장히 비싼편입니다. 매니저와 종업원들이 조선족이여서 주문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가장 저렴한 커피가 아메리카노 22RMB입니다.


홈페이지: http://www.caffebene.org.cn

(왕징 부마빌딩점 이벤트: 하나은행 왕징점 체크카드 보유자에 한해 12시전까지 아메리카노가 15RMB)



 주 커피 Zoo Coffee

     역시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커피 브랜드입니다. 동물원 컨셉을 잡은 커피샵으로 유명한데요, 역시 중국에서도 같은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점포 수에서는 카페베네에 밀리지만, 여러곳을 준비중이며, 주 커피 다른 브랜드들도 준비중이여서 상당히 적극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를 끄는 점은 동물인형들이 많다는 점인데, 아이들과 어머님들이 많이 이 커피샵을 찾는 큰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인 유학생을 아르바이트생으로 쓰는 등의 한국적인 분위기를 많이 내려고 노력중입니다.


홈페이지: http://www.zoocoffee.net



 투썸플레이스 A Twosome Place 途尚咖啡

     한국에서도 꽤나 지명도 높은 브랜드이지요? 삼성 CJ가 운영하는 커피 체인점입니다. 북경에 들어와 있는 점포 현황으로는 VIPS와 Bibigo등의 CJ Foodvile 업체들과 같이 왕징 리두호텔쪽에 점포가 있으며 한국인 유학생들이 많은 오도구쪽에 하나 더 개업해있습니다.




중국브랜드

 U.B.C. Coffee 上岛咖啡

     위 브랜드는 대만에서 시작한 커피브랜드입니다. 사실 대만은 중국의 영토도 아니고, 중국인은 여권과 비자가 있어야 방문할 수 있는 곳이지만, 중국정부는 대만을 중국의 영토로 규정하고 있기때문에, 중국 브랜드로 분류했습니다. 1968년에 대만에서 처음 창업하고 중국대륙엔 1997년 처음으로 남쪽에 있는 휴양지인 해남도에 진출했으며, 현재 중국현지에 500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ubccn.com/




 Sculpting in Time Café 雕刻时光咖啡馆

     1997년에 대학을 졸업한 졸업생들이 처음으로 창업한 커피샵입니다. 처음엔 북경대와 청화대 사이에 있는 거리에 가게를 오픈했고, 점차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 출판사 직원들, 예술하는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등을 나누다가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물론 점포개수 면에선 다른 체인점에 비하면 체인점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럽지만, 나름 베이징의 지식인들의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는 커피 체인점입니다. 커피 뿐만아니라 스파게티, 주식류, 피자, 샌드위치등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중국인들이 하는 브랜드치고 서비스가 양호한 편이고, 커피도 앉은 자리에서 주문과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노가 22RMB이고 한 번의 리필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 http://www.sitcoff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