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후, 베이징 싼리툰의 애플스토어 앞에서 '애플 열성팬'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아이폰 신제품에 실망한 중국의 '애플 열성 팬'들이 애플 중국본사와 애플스토어에 집결해 피켓시위를 벌였다.
중국 주요 IT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 신제품 출시 다음날인 21일, 애플의 중국 본사가 있는 베이징의 궈마오(国贸)3기 빌딩 로비와 싼리툰(三里屯) 애플스토어에서 '애플 열성 팬' 수십명이 모여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잡스가 없는 아이폰은 아이폰이 아이다", "애플은 죽었다", "당신(잡스)이 돌아와야 한다", "잡스는 죽어서도 눈을 감지 못한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불만을 표시했다. 주변의 행인들 중 일부는 이들에게 "힘내라"고 응원하기도 했다.
IT 매체는 이같은 시위의 원인에 대해 "중국 '애플 열성 팬'들이 최근 애플에서 출시한 아이폰5S, 아이폰5C 등 신제품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는 동시에, 애플의 전성시대를 이끈 교주(잡스)의 사망 2주기를 맞아 그에 대한 애착을 표시한 것"이라 분석했다.
애플은 지난 11일 아이폰 신제품 발표회에서 중국을 아이폰5S, 5C의 1차 출시국에 포함시키고 20일 신제품을 정식 출시했다. 지난해 초 아이폰4S를 출시할 때만 해도 수많은 중국인이 애플스토어 앞에 몰려 줄을 섰었지만 스티브 잡스 사망 후, 출시된 신제품에 '애플 열성 팬'들은 실망하면서 열기가 식었다.
아이폰의 중저가 제품으로 기대를 모았던 아이폰5C 16GB의 판매가가 예상보다 비싼 4천488위안(80만원)으로 책정되자, 중국인 중 90%는 포탈사이트 설문조사에 "가격이 너무 비싸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온바오 강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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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은 아이폰 시리즈들 중 아이폰4S 제품에 많은 애착을 가집니다. 그 이유가 아이폰 4S가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가 마지막으로 남긴 유작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애플사의 역사를 갱신해버린 900만대 판매량이라는 기염을 토하면서도 왜 중국인들은 이렇게 애플에게 시위를 한 것일까요? 사실 이번 주말 판매한 아이폰5S와 아이폰5C의 대수를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신제품 판매량은 900만대가 맞지만 그 중 710만대는 아이폰5S를 판매한 것이고, 나머지 190만대만이 아이폰5C를 판매한 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비싼 가격. 아이폰5C는 16기가가 RMB 4,488으로 중국 시장이 소화하기 어려운 가격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1차 출시국에 포함된 여타 국가들에 비하면 굉장히 비싼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의 애플 전략은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중국시장 공략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팀 쿡 경영자의 주가올리기를 위한 월가 애널리스트들을 향한 포섭적 의미가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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